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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Who] 한영석,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설득' 남아

고진영 기자 lanique@businesspost.co.kr 2019-02-12 15:4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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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후보로 최종 확정되면서 준비작업에 본격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한영석 현대중공업 공동대표이사 사장은 인수 성사를 위해 노조 반발을 잠재우고 기업결합 심사절차를 이끌어야 하는 과제를 안았다.
 
[오늘Who]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16393'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한영석</a>,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설득' 남아
한영석 현대중공업 공동대표이사 사장.

12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해양 인수 과정에서 독과점 문제가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산업은행은 3월 초 이사회 승인을 거쳐 현대중공업과 본계약을 맺기로 이날 확정했다. 계약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계열 조선3사와 대우조선해양을 총괄하는 조선통합법인을 설립하게 된다.

계약 주체가 현대중공업인 만큼 한영석 사장은 인수를 앞두고 준비에 분주할 것으로 보인다.

한 사장은 “인수가 이뤄져 조선합작법인이 설립되면 중복투자가 사라지는 만큼 이를 통해 아낀 비용을 다른 곳에 투자할 수 있어 기술 경쟁력이 최소 2배 이상 높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러나 인수를 무사히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갈 길이 멀다. 국내 공정거래위원회뿐 아니라 해외 경쟁국에서 기업결합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우리나라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공정거래법)은 자산총액 또는 매출규모가 3천억 원 이상인 기업은 기업결합 심사 대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은 자산총액이 각각 56조1천억 원, 12조2천억 원인 만큼 여기에 포함된다.

심사기간은 신고 뒤 30일 이내지만 90일 더 연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길면 120일 정도가 걸린다. 물론 절차에 따라 더 심사가 더 늘어진 사례도 있다. 공정위는 2016년 SK텔레콤과 CJ헬로의 기업결합 심사를 200일 넘게 진행하다 인수합병(M&A)을 허락하지 않았다.

업계에서는 공정위가 이번에는 불허 결정을 내리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합쳐져 ‘빅2’ 체제가 되면 우리나라 조선산업 도약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되기 때문이다.

문제는 경쟁국들의 기업결합 심사다.

양형모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인수가 국내 심사는 통과할 것으로 보이지만 미국과 유럽연합(EU), 중국, 일본 등 해외 경쟁국들은 한국 조선사들의 시장 점유율 급등을 우려해 반대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 가운데 한 나라에서만 반대해도 인수합병은 무산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만약 다른 나라에서 불허 결정을 내리면 현대중공업이 상대국에 소송을 제기할 수도 있지만 비용이 많이 들고 시간도 오래 걸리기 때문에 대부분은 합병을 포기한다.

실제로 퀄컴은 2018년 8월 네널란드의 NXP 반도체를 440억 달러에 인수하려 했지만 실패로 돌아갔다. 유럽연합을 포함한 9개의 국가 가운데 8곳에서 인수를 승인받았지만 중국 정부가 반대했기 때문이다.

중국은 한국과 글로벌 조선업계에서 1위를 다투는 만큼 이번 인수건에서도 가장 큰 변수로 꼽힌다. 다만 중국 국영조선소인 중국선박공업(CSSC)과 중국선박중공업(CSIC)도 합병을 추진 중이다 보니 중국이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반대표를 던지기는 어려울 수도 있다. 이후 부메랑을 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기자간담회에서 독점 논란 가능성에 두고 “관련 절차를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잘 협의해 진행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두 회사의 시장 점유율로 봤을 때 그동안 발주사에 피해를 미친 점은 없고 앞으로도 그럴 가능성은 없다는 취지로 설득을 해나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심사 문제와 별개로 한 사장은 노조를 설득하는 데도 난항이 예상된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인수 추진이 전해지면서 2018년 임단협 잠정합의안에 관한 찬반투표를 기한없이 미뤘다. 노조는 현재 대우조선해양 노조와 공동전선을 구축하고 회사 측에 인수 추진을 중단하지 않으면 전면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경고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인수가 추진되면 회사 측이 구조조정을 강행할 것은 불 보듯 뻔하다”며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면 노동자의 고용조건에 악영향을 줄 수밖에 없는데 회사 측은 이를 밀실에서 일방적으로 진행해 불신을 부추겼다"고 말했다.

한 사장 등 경영진이 임단협 잠정합의를 하면서 ‘회사와 노동조합은 서로를 경영의 동반자로 인정하며 신뢰구축을 위해 노력 한다’고 합의해놓고 이를 어겼다는 것이다.

한 사장은 임단협 과정에서 노사업무 전담조직을 폐지하고 기본급 인상에 합의하는 등 노조와 관계 개선을 위해 적지않은 노력을 했다. 그러나 대우조선해양 인수 추진으로 '도루묵'이 됐다는 말도 나온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중국과 일본, 싱가포르 등과 글로벌 경쟁에서 이기려면 독보적 기술력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대우조선해양과 기술적 장점을 합치면 수주가 확대되고 일자리도 늘어나 결국 고용 유지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진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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